국내 양고기식당에서 판매 되는 양고기의 생산지는 대부분 호주가 많으며 그다음 뉴질랜드순이다.
오늘은 호주 양고기 수출현황, 호주양고기 생산지 특징, 호주 양고기 품종에 대하여 글을 써보겠습니다.
호주 양고기 수출현황
호주 양고기 수출현황은 전셰계적으로 수출량이 뉴질랜드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다.
하지만 양고기 특히 lamb을 전문적으로 사육하여 생산하는 방식은 전셰계적으로 기술이 1위이다.
국내에서의 호주 양고기 점유율은 mla 자료에서 보듯이 실제 95%이상이다 .
호주 양고기 생산지 특징
호주 양고기 생산지 특징은 호주에서 식용으로 특별 사육하는 양을 Prime Lamb이라고 불린다.
Prime Lamb의 사육 방식은 푸른 목초지에서 자연 상태 그대로 방목하며 안전하고 스트레스 없는 사육 환경 조성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주로 호주 동남부 지역에 있으며 호주에서도 이 지역은1년내 온화하고 강수량이 풍부하여 땅이 비옥지고 푸르고 신선한 풀이 자라는 프리미엄 목초지 환경이므로 다른 지역보다 양들의 성장 속도가 빠르고 육즙이 더욱 풍부하고 부드러운 것이 특징이다.
ALC,JUNEE,TOMAS 브랜드 등의 메이저급 양고기 생산업체들은 AMIC(AUSTRALIAN MEAT INDUSTRY COUNCIL) /HALAL / HACCP 등 엄격한 허가 와 인증을 받고 있고 항생제,호르몬제,성장촉진제 등 전혀 사용 하지 않는다.
호주 양고기 품종
우리가 알고 있는 메리노 품종은 양모를 위한 품종이다. 육용을 위해 사육 되고 있는 양품종은 대부분 도프(Dorper)이며 가축과 농산물 생산하기에 이상적으로 적합한 호주 남동부 NSW 지역 환경 특성으로 다름 품종 Lamb에비해 월등한 부드러움과 육즙으로 풍미가 최고이다. 국내에서 수입 하는 대부분의 양고기 Lamb은 1년 미만의 어린양으로 호주 동남부에서 생산 된 맛과질로 검증한 도프 품종을 수입한다.
News
우리가 잘 접하지 못한 서호주에서는 최근 서호주에서는 한 마리의 육용종 양이 9만 달러에 판매된 기록이 있었다. 서호주 엘르커의 SheepMaster 경매에서 모나크 384가 기존 기록의 200%에 가까운 가격에 낙찰되었다. 지난 경매에서 판매된 울트라화이트 양은 5만1,500 달러의 낙찰가를 기록했다고 한다
SheepMaster 종은 호주 양모업계의 레전드 Neil Garnett가 25년간 개발한 품종으로, 털을 깎을 필요 없고 번식력이 뛰어나 주로 육용으로 사육된다. 현재의 SheepMaster는 Damara, Dorper 등을 포함해 총 8종의 품종을 교배한 결과다라고 한다.
Monarch 384은 일반적인 양보다 2~3배 더 무게가 높은 148kg의 몸무게를 가지고 있으며, Shetland Pony와 비슷한 규모를 지닌다. 엘르커에서 열린 SheepMaster 경매에서 Monarch 384은 $51,500의 UltraWhite 기록에 비해 거의 2배의 가격으로 팔렸다. 두 번째로 높은 판매가를 기록한 양은 $85,000의 Apollo 073이었다.
가넷은 계속되는 쉽마스터 품종 개발을 위해 최근 NSW의 한 양축농가에서 오스트레일리안 화이트(Australian White) 양을 15만 달러에 구매했다. 1989년에는 로열 애들레이드 쇼(Royal Adelaide Show)에서 메리노(Merino) 품종의 숫양을 45만 달러에 구매해 전국 기록을 세웠고, 양축 산업 발전에 대한 기여도를 인정받아 이듬해 연방정부의 ‘선진 오스트레일리아상’(Advance Australian Award)을 수상했다.에서 메리노(Merino) 품종의 숫양을 45만 달러에 구매해 전국 기록을 세웠고, 양축 산업 발전에 대한 기여도를 인정받아 이듬해 연방정부의 ‘선진 오스트레일리아상’(Advance Australian Award)을 수상했다고 한다. (출처 : 한호일보 http://www.hanhodaily.com)